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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달관입니다.

오늘도 붉은 여왕으로 시작을 하려고 합니다. 요즘 거울나라 엘리스를 읽어서 필이 왔어요

붉은여왕은 <거울 나라의 엘리스>에 나오는 여왕인데요.이 붉은여왕의 나라에서는 주변

이 계속 계속 이동하는 곳이에요. 마치 컨베이어벨트처럼 말이지요. 그럼 현재 내가

서있는 그곳은 계속 뒤로 밀리게 되는것이지요.그래서 이동하는 속도로 달리지 않으면

나는 그 곳에 더이상 있지 못하고 계속 뒤로 쳐지게 된답니다. 또, 앞으로 나가고자 한면

훨씬 빠른 속도로 달리지 않으면 안되는 그런 곳이에요.

어떠세요. 여러분은 현재 가만히 뒤로가고 계신가요?? 아님 현재장소를 계속 보시나요?

그것도 아니면 새로운 장소를 계속 구경하고 계신가요?? 모두 저와함께 앞으로 앞으로

마구마구 달려보시는건 어떠세요??

오늘은 Broadcast Storm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Broadcast Storm은 가볍게

살펴보도록할게요.


1. 시작하며

갑자기 뜬금없이 스위치를 잘 나가다가 도데체 왜? 저녁을 잘못 드셨나 Broadcast에

대해서 야그 하시냐고 물어보실수도 있겠지만 요건 비밀. 9번째에 그 비밀을 밝히

기로 할게요. 이전에 한번 Broadcast에 대해서 말씀드린적이 있는데요. 스위치의

5가지 주요기능 할때도 한번 말씀드렸지요. 바로 Flooding할때죠?? 그때 Broadcast에

대해서 살짝 또 언급했었네요. 이 두개를 조합해서 말해보면...

Broadcast = 각 노드에 Flooding방식으로 패킷의 복사본을 보내는 방식

입니다.Flooding이면 들어온 포트를 제외한 나머지 다른 포트로 패킷을 보내는 것이며

제어를 하지 않으면 큰 문제가 생길 수 있는 녀석입니다.


2. 비제어 Flooding

지금부터 그 큰문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제목을 미루어 생각해 보면...storm

이라고 했으니, 뭔가 폭풍이 생길거라 추측은 되는데 이것은 혹시 토네이도?허리케인?

아쉽게도 둘다 아닙니다. 그림을 보시면

다음에 보시는 바와 같이 A에서 Broadcast를 보냅니다. 그럼 이를 받은 B는 C와 D로

받은 Broadcast 프레임을 전송하게 되지요. C와 D는 각각 또 이웃에게 Broadcast를

보내게 되면 다음과 같이 계속 Looping이 발생하게 됩니다.


제 1 Loop : B -> D -> C -> B -> D

제 2 Loop : B -> C -> D -> B -> C


이렇게 계속 돌고~돌고~ 그래서 이런 현상을 Broadcast Strom이라고 합니다. 이와

같은 현상은 제목과 같이 비제어 Flooding에 의해서 발생하게 됩니다. Flooding할때

이미 받은 프레임이면, 더이상 안보내게 어떠한 조치를 취해야 하는데, 이를 안한것이

비제어 Flooding입니다. 그럼 이제 약간 개념이 어려워지는 제어 Flooding을 보면


3. 제어 Flooding

제가 알고 있는 제어 Flooding의 방법에는 3가지가 있습니다. 그 3가지를 보면


(1) Sequence-Number Controlled Flooding (순서 번호 제어 플러딩)

(2) Reverse Path Forwarding (역 경로 전달)

(3) Spanning Tree Protocol (스패닝트리 프로토콜)


이렇게 3가지 입니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1) Sequence-Number Controlled Flooding (순서 번호 제어 플러딩)

위에 그림을 인용해 보면, 각 노드가 있고 A에서 Broadcast를 발생하면, Broadcast패킷

자체에 발송하는 곳과 순서번호를 입력시킵니다.

다시 말하면 Source노드는 자신의 주소와 브로드캐스트 순서번호를 Broadcast패킷에

넣어서 전송합니다. 이렇게 하면 현재 수신측노드에서 기존에 온 패킷과 방금온 패킷을

비교해서 같은것이면, 이미 받았기 때문에 현재 온것을 버리고, 다른것이면 복사해서 이

웃 노드로 전달하는 방식입니다.


(2) Reverse Path Forwarding (역 경로 전달)

위의 그림을 보시면, A에서 역시나 Broadcast가 발생하였다고 생각해보도록 해요.

그럼 A는 연결된 링크에 모두 Broadcast 패킷을 전송합니다. 그럼 B C D모두 같이

패킷을 받게 되겠네요. 하지만 Reverse Path Forwarding의 큰 특징은 Source인 A

로부터 최단경로에 의해서 받은 패킷만 받고 나머지는 버리게 됩니다. 이게 뭔 말이냐

하면


ex)C의 경우링크를 보면 Broadcast패킷을B나 A를 통해서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단경로를 따지자면 A -> B -> C보다는 A -> C

로 바로 받는 것이 훨씬 짧은 경로 입니다...그렇게 되면, B로 부터

받은패킷은 버리게 되는 것이지요.


이해가 가시지요?? 또한 패킷을 받으면 수신지 노드는 수신된 링크를 제외한 모든 링크

를 통해 다른 노드로 패킷을 전달하게 됩니다. 따라서 중요한 것은 각 노드는 자기의

다음 노드와 이전노드의 최단경로 이웃만 알면 만사가 해결되는 것입니다.


(3) Spanning Tree Protocol (스패닝트리 프로토콜)

이녀석은 앞으로 많이 많이 아주아주 많이 보게 될 프로토콜입니다. 위에 2개는 그냥

그런것들이 있구나 하고 넘어가시면 되구요. 요건 잘 알아두셔야 합니다...하지만 이번

에는 간략하게 넘어 간다는거

STP는 DEC에서 초기버젼을 발표 한것을 토대로 IEEE802.1D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각 링크에는 cost값이 있고, 그 cost값중에서 최소값으로 트리를 구성해서 Broadcast

패킷을 전송합니다. 이 역시 각 노드는 전체트리를 몽땅 알 필요는 없구요...이웃 녀석만

알면 됩니다. 어때요?? 아주 간단하지요??

사실 파헤치면

Bridge ID , Bridge Priority , Bridge Protocal Data Unit , Root Bridge

Root Port , Designated Port , Cost 등등 알아야 할것이 산더미 입니다.

이것은 다음부터 자세히 알아가도록 하구요. 오늘은 이정도로 마칠까 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출처 : http://kin.naver.com/open100/db_detail.php?d1id=1&dir_id=103&eid=SsuxFZqKZU4j9/Cb4neByEQx5qIPjW3p&qb=c3dpdGNoIHZzIGJyaWRnZ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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