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회 수 7287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 - Up Down Comment Print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 - Up Down Comment Print

안녕하세요. 달관입니다.

 

오늘도 붉은 여왕으로 시작을 하려고 합니다.

 

요즘 거울나라 엘리스를 읽어서 필이 왔어요.

 

붉은여왕은 <거울 나라의 엘리스>에 나오는 여왕인데요. 이 붉은여왕의 나라에서는 주변

 

이 계속 계속 이동하는 곳이에요. 마치 컨베이어벨트처럼 말이지요. 그럼 현재 내가

 

서있는 그곳은 계속 뒤로 밀리게 되는것이지요. 그래서 이동하는 속도로 달리지 않으면

 

나는 그 곳에 더이상 있지 못하고 계속 뒤로 쳐지게 된답니다. 또, 앞으로 나가고자 한면

 

훨씬 빠른 속도로 달리지 않으면 안되는 그런 곳이에요.

 

어떠세요. 여러분은 현재 가만히 뒤로가고 계신가요?? 아님 현재장소를 계속 보시나요?

 

그것도 아니면 새로운 장소를 계속 구경하고 계신가요?? 모두 저와함께 앞으로 앞으로

 

마구마구 달려보시는건 어떠세요?

 

오늘은 저번에 말씀드렸던 switch의 5가지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그것은

 

   Learning,      MAC 주소를 배운다

 

   Forwarding,       해당 포트로 프레임을 전달시킨다

 

   Flooding,      모르는 주소일경우, 해당포트를 제외한 다른 포트로 뿌린다

 

   Filtering,      다른 포트로 넘어가지 못하게 한다

 

   Aging,      나이를 먹는다 (시간만큼 MAC을 보관한다)

 

요렇게 5개가 있는데요. 이제 이 5가지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볼까요??

 

 

그렇게 하기 전에 Switch는 우선 Collision Domain을 나눈다고 했었습니다. 이를 가능

 

하게 하는 것은 위에 그림에서 처럼 서로 다리로 연결되어 있다는 데에있습니다. 다리를

 

사이로 Collision Domain이 나뉘게 됩니다. 따라서 다리를 건너지 못하면 다른 쪽으로

 

가지 못하는 것이지요. 그럼 어떻게 다리를 건너고, 어떻게 다리를 못건너게 하는지 양껏

 

알아보도록 하지요.

 

 

 

 

일단 보자면 가운데 있는것이 Switch입니다. 현재 그림에는 총 4개의 port를 가지고

 

있으며, 각 포트는 Interface를 의미합니다. 각 포트명은 Interface이름으로 대체되는데

 

각 각 EO E1 E2로 구성이 되어있고 빨간색은 각각의 Collision Domain을 나타내고 있

 

습니다.

 

우선 이렇게 알고 있는 상태에서 자세한 5대 공약을 살펴보도록 하지요.

 

 

1. Learning

 

말그대로 배운다는 말입니다. 그럼 도데체 넌 뭘 배우는 것이니?? 하고 물으신다면

 

Source즉 보내는 쪽의 MAC 주소를 저장하게 되는데요. 이를 저장하는 곳은 스위치

 

안에 있는 MAC address table이라는 곳인데요. 생긴것을 보자면

 

 

이렇게 생겼습니다.

 

보시면 MAC주소와 인터페이스 시간 이렇게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MAC 주소     :       Source의 MAC주소입니다.

   인터페이스   :       Source가 속해있는 Interface의 이름입니다.

   시간             :       Aging 시간으로 (초) 단위로 표현됩니다.(이건 5번 공약참조) 

 

다음과 같이 C가 A로 프레임을 보내면 이 프레임이 스위치를 거칠때 스위치 에서는

 

table을 검사하게 됩니다.

 

                   성립 조건 1  :  MAC addreess table에 없으면,

 

C의 MAC address에 정보 를 Table에 다음과 같이 저장하게 됩니다.

 

F도 마찬가지 입니다. 이런 일련의 과정을 Learning이라고 합니다.

 

 

2. Forwarding

 

이것은  MAC address table에 목적지의 MAC정보가 들어있는 상태입니다. 게다가 이

 

목적지가 자신의 Interface가 아닌 다른 Interface에 있는 경우입니다.

 

 

다음 그림을 보시면 Source와 Destination의 MAC정보가 모두 들어있습니다. 또한 각각

 

서로 다른 Interface에 있는 경우, Forwarding이 발생하게 됩니다.

 

                   성립조건 1    :    MAC address table에 양쪽 정보가 다 있다

 

                   성립조건 2    :    서로 다른 Interface에 있다

 

어때요?? 이해가 가시죠??

 

 

 

3. Flooding

 

이 경우는 MAC address table에 목적지의 주소가 없는 경우에 발생하게 됩니다. 이와

 

같은 Flooding은 Broadcast나 Multicast에서도 발생하게 됩니다.

 

 

다음과 같은 경우, Flooding이 발생하게 되겠지요??

 

                   성립조건 1    :    MAC address table에 수신쪽의 정보가 없다

 

                   성립조건 2    :    Broadcast  or  Multicast 가 발생한다

 

발생할 경우 다음과 같이 모든 interface에 프레임이 전달된다.

 

 

 

 

4. Filtering

 

오늘 말씀드리는 것들 중에서 가장 중요한 기능입니다...이 기능이 있기 때문에 Switch는

 

Collision Domain을 나누에 주게 됩니다. Source 와 Destination이 같은 interface에

 

있을 경우에 해당됩니다. Ethernet의 특성상 전에 언급한것과 같이, 프레임을 일단

 

모든 Host에 전달하고, Host의 LAN카드에서 자신의 MAC과 비교해서 일치하는 것만

 

CPU에 전달한다고 했습니다.

 

이 프레임도 역시 Switch에 도달하게 되는데 목적지도 같은 Interface에 있으므로 다른

 

Interface로 나가지 못하게 막아줍니다.

 

 

위와 같이 E1막히고, C에서 D로 바로 가게 됩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성립조건 1    :    Source 와 Destination 이 같은 interface에 있다.

 

벌써 4가지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마지막 Aging에 대해서 알아보지요.

 

 

5. Aging

 

아까 전부터 MAC address table에 왠 숫자가 저렇게 긴게 붙어있을까?? 궁금하셨던

 

분들 드디에 그 주인공 Aging이 등장했습니다. 스위치에 MAC address를 저장하는

 

테이블에는 제한 공간이 있습니다. 무한적으로 저장하면 얼마나 좋겠냐마는, 이건 현실

 

적으로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일정시간을 두고, 그 시간동안 MAC 프레임 전송을 시도

 

하지 않는 녀석들은 미사용구간으로 판단하고 자동적으로 MAC address table에서 자체

 

삭제를 합니다. 이를 가능케 하는 시간은 Default(기본)로 5분 = 300초 를 가지게 됩니다

 

따라서 테이블에 280이라고 써있으면, 280초 후에 이 정보는 삭제가 된다는 말입니다.

 

                   성립조건 1    :    300초가 지나면 Table에서 삭제한다

 

                   성립조건 2    :    300초내로 다시 시도하면 시간은 다시 300초가 된다

 

이렇게 5가지 기능을 알아보았네요.

 

분량으로 보면 그림도 많고 양도 많아보이지만, 우리는 정확히 5가지 주요 기능에 대해

 

알아본것이네요.  그렇다고 어렵다고 생각하지 마세요. 그림을 많이 넣어서 이해가

 

쉽도록 한것 뿐이에요. 중요한 것은 처음에 말씀드린

 

   Learning,      MAC 주소를 배운다

 

   Forwarding,       해당 포트로 프레임을 전달시킨다

 

   Flooding,      모르는 주소일경우, 해당포트를 제외한 다른 포트로 뿌린다

 

   Filtering,      다른 포트로 넘어가지 못하게 한다

 

   Aging,      나이를 먹는다 (시간만큼 MAC을 보관한다)

 

입니다. 어떠세요?? 아까 처음에 볼때와는 느낌이 사뭇 다르시죠?

 

그럼 오늘은 이만 마치고 다음에 또 뵐까요??

출처 : http://kin.naver.com/open100/db_detail.php?d1id=1&dir_id=103&eid=VW2BHj4IVuzLboM2VHghQiLTQbO5YvGM&qb=c3dpdGNoIHZzIGJyaWRnZQ==


Title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92 SSL 인증서란 Hojung 2007.11.21 10696
91 왜 128비트 SSL인증서를 사용해야 하는가? Hojung 2007.11.21 10852
90 IPSec Hojung 2007.11.22 32259
89 브릿지/스위치 기본 동작 Hojung 2007.11.23 9033
88 브릿지/스위치 차이점 Hojung 2007.11.23 8581
87 IP/ICMP/TCP/UDP 프로토콜 포맷 그림 Hojung 2007.11.23 9248
86 The three-way TCP handshake & TCP Retransmissions Hojung 2007.11.23 9877
85 네트워크 전송계층의 트러블슈팅 가이드 file Hojung 2007.11.24 10785
84 프로토콜 맵(MAP) file Hojung 2007.11.24 10213
83 VLAN 자료 file Hojung 2007.11.25 8701
82 VPN 자료 file Hojung 2007.11.25 9120
81 ARP 자료 file Hojung 2007.11.25 7648
80 IEEE 802.1Q Virtual VLAN (VLAN 태깅) file Hojung 2007.12.04 17271
79 [switch vs bridge] 1 - 너희들의 정체는 무엇이더냐!! file Hojung 2007.12.04 7393
78 [switch vs bridge]2탄 - 둘의 차이와 생김새가 궁금해요 file Hojung 2007.12.04 14066
77 [switch vs bridge]3탄 - IEEE802.2 에 대해서 알아보자! Hojung 2007.12.04 7934
76 [switch vs bridge]4탄 - MAC Address가 뭔가요? Hojung 2007.12.04 9803
75 [switch vs bridge]5탄 - Cast가 뭐지? Hojung 2007.12.04 6862
74 [switch vs bridge]6탄 - ARP도 알려주세요! Hojung 2007.12.04 7262
» [switch vs bridge]7탄 - 5대 공약!! 이것만은 지킨다 Hojung 2007.12.04 7287
Board Pagination ‹ Prev 1 2 3 4 5 Next ›
/ 5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