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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달관입니다.

 

오늘부터 시작 멘트를 조금씩 바꾸어 볼려구요.   여러분들 붉은여왕 효과에 대해서 다들

 

알고 계신 가요?  오늘의 시작은 이것으로 운을 떼볼려고 합니다.

 

붉은여왕은 <거울 나라의 엘리스>에 나오는 여왕인데요. 이 붉은여왕의 나라에서는 주변

 

이 계속 계속 이동하는 곳이에요. 마치 컨베이어벨트처럼 말이지요. 그럼 현재 내가

 

서있는 그곳은 계속 뒤로 밀리게 되는것이지요. 그래서 이동하는 속도로 달리지 않으면

 

나는 그 곳에 더이상 있지 못하고 계속 뒤로 쳐지게 된답니다. 또, 앞으로 나가고자 한면

 

훨씬 빠른 속도로 달리지 않으면 안되는 그런 곳이에요.

 

어떠세요. 여러분은 현재 가만히 뒤로가고 계신가요? 아님 현재장소를 계속 보시나요?

 

그것도 아니면 새로운 장소를 계속 구경하고 계신가요?? 모두 저와함께 앞으로 앞으로

 

마구마구 달려보시는건 어떠세요??

 

그럼 지금부터 달려볼까요?? 오늘 생각해볼 부분이 저번에 약간 맛배기로 설명한 각종

 

cast와 ARP에 대한 내용입니다.

 

☆ Cast  - 네트워크에서 통신하는 방식들

                Unicast(유니캐스트)(전화)

                Broadcast(브로드캐스트)(사내방송)

                Multicast(멀티캐스트)(인사부별도방송)

★ ARP  - Address Resolution Protocol (ip를 MAC으로 바꾸어준다...)

 

대략 저번시간에 했던 내용들이지요??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 볼아요.

 

1. Unicast

 

유니캐스트란 위에서 간단히 설명한 것처럼 전화하는 방식이라고 하는게, 이해가 빠를

 

것 같습니다.일단 보내는 사람과 받는사람이 1:1로 연결되서 통신하는 방식입니다.

 

이전에 알아본대로 통신하려면 송신지 MAC과 수신지의 MAC을 알아야 한다고 했습니다.

 

 

위에 그림과 같이 A에서 D로 Unicast로 통신하기 위해서는 목적지의 MAC을 D의 MAC

 

으로 (ex  56-23-f4-a3-2b-40)로 지정하면 됩니다. 이렇게 Unicast로 프레임을 보내려

 

하면 Shared방식에 의해 일단 프레임은 모든 노드(B, C, D, E, F)로 전송됩니다. 이것은

 

Ethernet의 기본성격 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도데체 Broadcast와 차이가 뭔가요??

 

하고 물으시는 분이 있으실 것입니다.

 

Shared방식에 의해 모든 노드로 전송된 Unicast프레임은 목적지 MAC을 자신의 랜카드

 

에서 자신의 MAC과 비교해 봅니다...이렇게 해서 서로 일치하는 경우만 통신이 되는 것

 

이지요' 전화받으셔요!!' 이렇게 말이지요.   이렇게 되면 CPU의 성능저하가 없습

 

니다.

 

2. Broadcast

 

Broadcast는 사내방송이라고 했었지요?? 이것은 듣기 싫다고 듣지 않을 수 없는 방송

 

입니다. 이것을 2가지 특징을 보면

 

  첫째, 회사 외부에서는 듣을 수 없다.

  둘째, 회사 내부에서는 듣고 싶지 않아도 듣을 수 밖에 없다.

 

이런 2가지 특징이 있지요. 이제 실질적인 네트워크상으로 넘어와서 알아보도록 하지요.

 

전에 말씀드렸듯이 Broadcast Domain이 있다고 했었습니다. 요녀석을 이제 알아봐야

 

하는데요. 이 녀석은 라우터에 의해서 나누어지며, 나누어진 각 부분을 Domain이라고

 

합니다. 이 Domain들 중에서 자신이 포함되어있는 부분이 Local LAN이라고 하며, 이들

 

간의 통신은 오직 라우터에 의해서만 가능합니다.

 

원론적으로 Broadcast를 정의해 보자면, Local LAN에 속한 모든 네트워크 장비에

 

보내는 통신을 말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이런게 가능하단 말인가요?? 설마 목적지

 

주소에 그 많은 MAC을 다 포함시켜서 보내는 것인가요.

 

다행히도 MAC주소중에 Broadcast를 위한 주소가 있습니다...FF-FF-FF-FF-FF-FF

 

바로 이 녀석입니다. 어떠세요!! 비범하게 생겼지요??

 

 

A에서 Broadcast MAC주소를 목적지 주소로 포함해서 전송해 오면, 역시나 Shared방식

 

에 의해서 모든 노드로 프레임이 전송됩니다. 하지만 Unicast와는 달리 모든 LAN카드가

 

이를 받아들여서, CPU로 그 프레임을 전송합니다.

 

이렇게 되면 CPU성능에 모든 노드가 영향을 받게 되겠지요?? 그럼 이걸 왜쓰냐고 물으

 

신다면 이전에 잠깐 알아보았던 6탄에 자세히 알아볼 ARP가 대표적인 Broadcast

 

입니다. 이것은 중요한 것이기 때문에 Broadcast가 나쁘다고만 생각하지 마시고 아주

 

중요한 방식이니까 귀여워해주세요..

 

여기서 한가지 논점이 있는데요. Broadcast Domain이 점점 커진다면 어떻게 될까요?

 

그런 상황에서 Broadcast가 주기적으로 발생한다면?? 네트워크의 질은 급격히 떨어 질

 

것이지요. 그래서 나온게 라우터랍니다. Domain을 작게 나누어주기 위해서요.

 

3. Multicast

 

Multicast는 Unicast도 아니고 Broadcast도 아닌 녀석입니다.

 

 

 

바로 저렇게 통신하는 방식입니다. 임의의 노드를 선택해서 그 녀석들 에게만 골라서

 

보내는 방식입니다. 이렇게 하는 방식에는 곰곰히 생각해보면, 방법이 여러가지 일 수

 

있는데.

 

   첫째, Unicast로 해당되는 노드 (C, D)에게 보낸다.

 

   둘째, Broadcast로 모든 노드에게 보낸다...하지만 이렇게 되면 해당되지 않는 노드는

            아무이유 없이 CPU에 성능저하를 유발하게 됩니다.

 

    마지막, 비로소 나온 방법이 Multicast입니다.

 

Multicast는 이를 사용하기 위해 라우터나 스위치의 장비가 이를 지원하여야 합니다.

 

만약 지원하지 않는다면 라우터 경우는 차단하고, 스위치는 마치 Broadcast처럼 모든

 

노드로 뿌리게 됩니다.

 

또한 IP주소의 Class부분에서 D class를 이용합니다. Multicast는 이 정도로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지요. 더 자세한 내용은 차차 알아가 보도록 해요.

 

바로 ARP에 대한 내용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같이 쓰려고 했는데 엄연히 다른

 

부분이니.

출처 : http://kin.naver.com/open100/db_detail.php?d1id=1&dir_id=103&eid=jk9hIFRYOPlBbQFSEl7uYsX9zOBpPFo+&qb=c3dpdGNoIHZzIGJyaWRnZ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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